• 정보마당
  • 건강마당

건강마당

경북북부근로자건강센터는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생각합니다.

  •  
    작성일 : 14-09-29 11:09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안전과 건강 지킨다 ' (안전보건공단)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845  
       9.26_사회복지시설_종사자_안전과_건강_지킨다_안전보건공단_.pdf (235.5K) [40] DATE : 2014-09-29 11:09:58
    ‘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안전과 건강 지킨다 ’

    안전보건공단, 26일(금)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업무협약
    시설물 평가지표 안전보건 항목 신설, 근로자 건강관리 지원 등 협력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추진된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9.26(금) 서울 마포구 소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의실에서 사회복지분야 대표적 공공기관인 한국사회복지협의회(회장 차흥봉)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 노력에 나선다.


    이번 협약은 사회복지시설에서 일하는 여성이나 장년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맺는 것이다. 관련 근로자의 경우 청소나 음식조리, 계단이동, 설비점검 중 넘어짐이나 떨어짐 등의 사고가 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전보건공단은 협약을 통해 사회복지협의회가 운영하는 2천 2백여개소의 사회복지시설과 3만 5천여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수준 향상을 위한 공동 노력에 나서게 된다.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시설의 안전수준을 높이기 위해 사회복지시설물 평가지표에 안전보건 지표를 신설하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산재예방을 위한 각종 안전보건자료를 보급하는 등 안전보건사업에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안전보건공단은 사회복지협의회의 각 시설물에 대한 평가지표 신설에 따른 컨설팅 지원, 안전보건교육과 안전보건기술자료 제공, 안전보건공단이 운영하는 근로자건강센터를 활용하여 관련 근로자가 건강관리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한편,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전국에 17개 시?도 협의회를 통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으며, 공공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사회복지관련 조사?연구, 사회복지시설평가, 관련 종사자 직무교육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공익법인이다.

    백헌기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진정한 사회복지는 안전과 건강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며, “이러한 사회복지를 위해 일하는 근로자들이 우선적으로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