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마당
  • 건강마당

건강마당

경북북부근로자건강센터는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생각합니다.

  •  
    작성일 : 14-10-01 09:51
    서서 일하는 당신을 위한 Tip! (안전보건공단블로그)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252  
    서서 일하는 당신을 위한 Tip!소셜기자단 安단테/ 안전보건공단 기자단
    2014/09/24 16:00
     
    서서 일하는 당신을 위한 Tip!

    서서 일하는 작업! 말 그대로, 하루 근무 중 장시간 서 있거나 걸어다니는 작업으로, 판매직, 계산직, 조리직 등 서비스업종의 여러 직종과 생산직 일부에 많은 작업형태입니다. 편의점, 공장 작업대, 카페 등의 직종에서도 서서 일하는 작업이 많은데요. 서서 일하는 작업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그리고 몸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스트레칭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서서 일하는 작업에는 어떤 위험 요소가 있나요?
    서서 일하는 작업은 크게 세 종류의 건강 장해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바로 근골격계질환, 순환기계질환, 그리고 임신부에 미치는 몇 가지 문제점들입니다.
    근골격계질환에는 요통, 다리 및 발의 통증이 증상으로 따르게 됩니다. 오래 서있을 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지요.
    순환기계질환으로는 부종, 하지 정맥류, 그리고 심근경색 및 뇌졸중 등의 질병들의 발병 위험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증상들입니다.
    또한 임신부에게는 조산이나 저체중아 출산, 자연유산 등의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당신을 위한 스트레칭 Tip!
    서서 일하는 근로자를 위한 몇 가지 스트레칭 Tip을 알려드릴 텐데요! 서서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쉬운 동작으로 어떻게 위에서 언급했던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을까 고민되시나요? 일단 한번 따라 해보세요!!^^

    1) 허리 스트레칭
    1.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선 후,
    2. 양 손을 골반에 올려 위치시킵니다.
    3. 척추는 가급적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골반을 한쪽 옆으로 이동시킨 후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4 오른쪽, 왼쪽을 각각 10회 반복합니다.

    2) 무릎 스트레칭
    1. 균형을 잡기 위해 한 손으로 벽이나 의자를 짚고 선 후,
    2. 왼쪽 무릎을 뒤로 굽혀 왼손으로 발 끝을 잡습니다. (같은 발, 같은 손!)
    3. 발 끝이 엉덩이에 닿도록 천천히 당겨 10초간 유지합니다.
    4. 반대 쪽도 반복합니다.

    3) 종아리 스트레칭
    1.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선 후,
    2. 상체를 숙이고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3. 양 손은 허벅지를 가볍게 눌러주고, 내민 다리의 발 끝을 위로 올립니다.
    4. 반대 쪽도 반복합니다.

    4) 발, 발목 스트레칭
    1.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선 후,
    2. 발뒤꿈치를 올렸다가 내립니다.
    3. 10회 반복합니다.

    5) 어깨 스트레칭
    1. 양 손을 어깨에 살짝 얹고 어깨 관절을 돌려줍니다.
    2. 다시 반대 방향으로 어깨 관절을 돌려줍니다.
    3. 10회 반복합니다.

    따라 해 보니 어떠신가요? 몸이 쭉~ 쭉~ 늘어나면서 개운하게 펴지는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오래 걸리지도 않고 서서 아무 때나 가볍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몸이 뻐근할 때 마다 해 주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3. 꼭 기억해주세요!
    스스로,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 외에,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근로자가 개인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잘 지켜지고, 스트레칭이 병행된다면 서서 일하는 작업으로 인한 건강장해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1) 작업환경 개선
    서서 일하는 작업이라고 해도, 때때로 앉아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의자가 꼭 비치되어있어야 합니다. 쉬어야 일의 효율성도 높아지고, 근로자의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닥에 양탄자나 피로 예방 매트 등의 발판을 까는 것도 중요한데요. 딱딱한 맨 바닥에 서있을 때 보다 이렇게 살짝 폭신한 바닥에 서있는 것이 요통이나 다리 및 발의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는 발걸이, 발 받침대 등의 적절한 보조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발걸이를 이용해 수시로 발바닥에 자극을 주고, 발을 움직이면서 부종이나 하지정맥류를 막을 수 있겠지요.

    2) 근로자 개인 관리
    <나에게 맞는 편안한 신발 착용! ⓒhttp://pixabay.com/>
    근로자 개인적인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주의사항으로는 뒷굽이 4cm이하로 높지 않고 단단한 형태이며, 신발 바닥이 너무 얇지 않은 신발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발에 자극을 최소화시키는 과정이지요.
    또한 필요 시에는 무릎 및 발목보호대, 고탄력스타킹 등의 보호장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모두 다 알고 계시겠지요!^^
    혹시라도 근무 중, 허리나 무릎, 발목, 발 등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야간 근육경련, 부종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미루지 말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무리 작은 병이어도 시간이 지날 수록 좋지 않으니 꼭 기억해주세요~!

    내가 느끼는 것 보다 몸이 느끼는 피로가 훨씬 크다고 합니다. 서서 일하는 근로자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열심히 일하고 계시는 당신! 오늘도 쭉~ 쭉~ 스트레칭으로 굳어진 몸을 시원~하게 펴주세요~!^^